컨텐츠 바로가기
창의적 지성과 영성의 인문대학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국어국문학과

우리말은 우리 민족의 삶의 제반 영역을 일구는 도구였으며, 문학으로 형성화된 민족의 정서와 사상은 우리삶의 내용과 본질을 이룬다. 국어국문학과는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와 사상이 녹아있는 우리말을 연구하고 우리 민족이 이루어낸 고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 작품들을 학문적으로 감상하고 비평함으로써 민족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학과이다.

이를 통하여 미래의 국어국문학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고 지역문화 및 더 나아가 민족 문화의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하는 한편 한국학의 세계화에도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이트로이동

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과는 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여 동서 문화교류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영문학 교육을 통해서는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작품을 통해 인생의 진실을 배우고 지성과 교양 있는 품성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동서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향해 진취적인 자세로 전진하는 젊은이를 양성한다. 영어학 교육을 통해서는 영어가 갖는 언어학적인 특성을 연구하며 높은 수준의 실용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유능한 국제인, 세계인으로서 조국과 민족에 봉사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사이트로이동

독일언어문화학과

독일언어문화학과는 독일어와 독일문화를 배우고 익혀서 국제화 시대를 선도하는 유능한 독일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현대 사회의 요구를 적극 수용한 교과목 운영, 열정과 성실로 무장한 교수진, 풍요로운 대학생활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학술문화제와 동아리 활동, 끌어주고 밀어주는 졸업생 동문과의 유대, 이것이 독일언어문화학과의 주요 자산이다.

사이트로이동

프랑스문화학과

프랑스문화학과는 체계적인 교과목을 구성하고 실무중심의 프랑스어와 문화이론을 교육하여, 문화사업현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프랑스문화 관련 이론가와 관련 콘텐츠 개발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프랑스어의 수준 높은 구사력과 프랑스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추게 하여 국제적 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프랑스 문화 콘텐츠 개발 담당 전문인 양성기관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사이트로이동

역사학과

역사학은 인류의 지나온 발자취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우리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는 인문과학의 모태가 되는 학문이며, 현대에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유망한 학문이다.

이에 우리 역사학과는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의 시대에 대한 건전한 통찰력을 길러 세상 속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철저한 수업을 통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며, 고전 해독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1개 이상의 능통한 외국어 실력을 갖도록 권장하며, 해외 교환학생 제도를 시행하여 언어 및 국제 감각을 익히게 한다. 그래서 졸업 후 인생을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실력과 인격을 갖도록 돕는다.

사이트로이동

사회복지학과

현대사회가 지향하는 복지국가의 실현을 위해서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양성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사회복지학과는 인간과 사회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 자세와 심오한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지식인, 인간 및 각종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지원할 수 있는 숙련된 원조기술을 갖춘 실천인, 기독교적 인간 사랑의 정신과 투철한 사명의식을 바탕으로 인간중심의 복지사회 구현과 사회발전에 헌신하는 봉사인으로서의 자질을 고루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사이트로이동